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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쓸데있는 교양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by 코코도두 2024. 3. 5.

메타인지란 자기 자신의 생각과 학습 과정에 대해 성찰하고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자신의 인지적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학습, 기억,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인지적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메타인지가 무엇인지, 그것이 어떻게 우리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메타인지 향상방법_설명하기
메타인지 향상방법_설명하기

 

메타인지란

한 TV 프로그램에서는 전국모의고사에서 상위 0.1%에 드는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 사이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이 두 그룹 사이에는 IQ, 경제적 배경, 부모의 학력 등에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들을 구분하는 것일까요? 제작진은 그 원인을 찾다가 실험을 통해 흥미로운 발견을 합니다. 그것은 바로 메타인지적 능력, 즉 자신의 기억력에 대한 정확한 자가 평가 능력이었습니다. 상위 0.1% 학생들은 자신이 기억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었으며, 이는 평범한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뚜렷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메타인지의 의미와 중요성

 

메타인지는 '인지에 대한 인지', 즉 '생각에 대한 생각'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가 어떤 정보를 알고 있는지, 모르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넘어,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조절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우리는 종종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즉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 이러한 빠른 판단 능력은 메타인지적 지식과 기술에 기반합니다. 이는 학습에서의 자기 조절, 목표 설정, 전략 선택 등에 필수적이며, 효율적인 학습과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메타인지는 두 가지 주요 구성요소로 나뉩니다: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기술. 메타인지적 지식은 자신의 학습과 인지 과정에 대한 이해를 말하며, 메타인지적 기술은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주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자가 평가하고, 모르는 부분에 대한 추가 학습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메타인지는 단순히 학습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에 대해서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메타인지 향상의 방법 : 설명하기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는 다양한 과정과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에, 한 가지 방법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효과적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메타인지 연구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앞서 언급한 TV 프로그램 "0.1%의 비밀"에서 발견된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상위 0.1% 학생들이 타인에게 설명하는 활동을 더 자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학습에 있어 중요한 차이점으로, 메타인지 능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명하는 행위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이해를 명확히 하고, 지식을 체계화하며, 어려운 개념을 단순화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즉, 설명은 메타인지적 사고를 자극하고, 자신의 지식을 깊이 있게 반성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인지심리학자들은 '알고 있다고 느끼지만 설명할 수 없는 지식'과,  '알고 있으며 남에게 설명할 수 있는 지식' 이렇게 두 가지 지식이 있다고 종종 언급합니다. 후자만이 진정한 의미에서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며, 이는 메타인지적 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설명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함께, 자신의 학습 과정을 성찰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설명하는 학습'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타인에게 설명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지식을 재정리하고, 이해의 구멍을 발견하며, 보다 명확하게 개념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우리가 스스로의 학습 과정을 더 잘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게 만듭니다.

 

설명을 통해서 '깊이 이해하기'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는 과정에서 '설명하기'의 중요성은 강조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우리는 자신이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구분하게 됩니다. 설명하기는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복잡한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고, 자신의 이해를 깊게 하는 과정입니다. '왜냐하면'이라는 구절을 사용하며 우리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지식에 대한 근거를 탐색하고, 이 과정에서 메타인지적인 성찰을 경험합니다.

설명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어떤 부분을 명확히 설명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해당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인식은 학습과정에서 자신의 'Can Do'와 'Can't Do'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스터디 그룹에서 발표하는 사람이 가장 큰 이익을 얻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타인에게 설명함으로써, 그 과정에서 자신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식의 틈을 발견하여 메타인지적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설명하기의 과정은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두 가지를 제공합니다. 첫째, 본질적 이해 없이는 진정한 설명이 불가능하므로,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지식을 체계화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하게 됩니다. 둘째, 다양한 대상에게 설명을 시도함으로써 우리는 더 넓은 관점에서 지식을 바라볼 수 있게 되며, 이는 메타인지적 사고를 자극합니다. 또한, 설명을 즐기는 과정에서 우리는 일상적으로 친숙한 내용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집중력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오답의 가치 : 실수에서 배우기


실수는 단순히 피해야 할 장애물이 아니라, 깊은 학습과 이해를 촉진하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구체적으로, 확신을 가지고 저지른 실수는 학습에 있어서 강력한 도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컬럼비아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이 정답이라고 확신했던 것이 실제로 오답일 때, 그 정답을 더 잘 기억해 낸다고 합니다. 반면, 아예 답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정답을 기억해 낼 확률이 자신감 있게 틀린 그룹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벤더빌트 대학교의 리사 파지오 교수가 '주의의 포획'으로 설명합니다. 잘못된 기억이나 현상을 바로잡을 때, 우리는 훨씬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게 되며, 이는 학습 과정에서 깊이 있는 이해와 장기 기억 형성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확신을 가지고 저지른 실수는 학습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더 오래 지속되는 학습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학습 과정에서 실수를 통해 얻은 교훈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메타인지적 능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우리가 자신의 실수를 분석하고, 왜 그러한 오류를 범했는지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방법과 사고 과정에 대한 깊은 성찰이 이루어집니다.

결론적으로, 확신을 가지고 저지른 실수는 학습 과정에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깊이 있는 학습을 경험하고, 자신의 이해를 굳건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뭔가를 배울 때는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배움의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참고자료

1. 메타인지의 힘 / 구본권 http://aladin.kr/p/b4pua

 

메타인지의 힘

인간의 가장 고등한 지적 능력이자 기계와 구별되는 유일한 인지 능력, ‘메타인지’에 관한 종합교양서. 최근 전 세계 뇌과학, 신경과학, 심리학, 인지과학 연구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탐구해온

www.aladin.co.kr

2. 더 알고 싶은 심리학 / 한국심리학회 http://aladin.kr/p/sKdRf

 

더 알고 싶은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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